골프상식

[스크랩] 초보탈출 - 무릎 탁 친 경험 (2)

heatingkim 2012. 1. 24. 09:23

임팩(Solid Impact)에 대해, 특히 독학하시는 초보 분들에게 도움 되셨으면 합니다.

제 경험에 간혹 비기너가 10개중 1~2개 빨래줄 같은 샷이 나올 때 대부분은

아래 세가지 조건들이 만족스럽게 리니어로 연결되었을 경우 나타나는 것 같습니다.

 

1)     다운스윙. 

 

어떻게 비유 할까요.

긴칼을 들고 시냇물을 오른쪽에서 사선으로 내리쳐서 물을 왼쪽으로 옮길 경우 어떻게 해야 되는지요.

칼을 내리침과 동시에 왼쪽으로 긁어 밀어야 물이 왼쪽으로 옮겨진다고나 할까요.

어느 국내 프로가 그렇게 표현 했습니다. 골프는 히트앤드푸쉬 라고요.

가능하다면 이미지만이라도 "사선으로 치고 직선으로 민다" 는 뜻입니다.

 

2)     아이언 임팩위치.

유튜브에 프로들 샷소리 볼륨 올려서 들어보면 도무지 인간이 치는 공소리가 아닌 것처럼 들립니다.

(우즈나 앤서니김 아이언 연습샷참고). 제 귀엔 득음의 소리로 들렸습니다.

과연 어떻게 해서 저런 쇄엥~쩍 하는 마른 장작 쪼개는 소리가 날까, 얼마나 힘을 줄까,

어떤 각도로 때릴까, 궁금하지 않으셨던가요?

 

     잔디위.                                                       티위

 

 

비기너 대부분은 위그림 보자 마자 100이면100, 아연 치는 부위가 너무 높다 생각할 것입니다.

goolge iron, solid impact divot, sweet spot 등 용어 검색하면 대부분 부위가 높은 그림이 나옵니다.

참 납득하기 어려운 그림입니다. 하지만, 공 맞추는 부위는 실상 우리가 생각하는 부위보다 높다고 생각하면 될 것 같습니다.

비기너는 공치라면 공과 지면사이에 아연을 밀어 넣고 햝아 올리기, 퍼올리기가 대부분입니다 

좀 더 위를 보고 쳐라하면 손목 다칠까 무섭고, 공이 안뜰까 싶고, 탑볼일까 싶어,, 공 발목이나 종아리치고 만족해 합니다.

그러고 이게 다운블로다 라고 하기도 합니다.

이건 소위 공 뺨만 때리고 허리턴 열심히 돌리는 아줌마 샷 ^.

 

솔리드 임팩(Solid Impact, Descending blow, Down blow), 비기너 생각보다 더 윗부분인,

공 엉덩이 뼈가 시큰하고 얼얼하도록 때려도 되는데, 왜 우리 눈이 우리 몸에 제동 걸까요.

헤드 고유 특성을 믿고, 공을 엎드려 뻗쳐시키고, 그냥 냅다 공 엉덩이를 사선으로 빡세게 한칼에 짤라 보십시요 

그렇다고 공을 패 죽일려고 똥심쓰진 마시고요, 또 손날치기 하지도 마시고요.

탑볼은 떼구르~ 굴러가도 뒷땅보다는 몇십미터 더 멀리 굴러가니 그기에 만족해도 되지 않을까요. ^,

 

3)     임팩이후.

 

이 건 골싱 과거 자료 봤더니 논란속에서 벌써 검증이 되었습니다.

스윙은 오른쪽에서 소리나지말고, 임팩후 0~60cm 정도구간에 힘을 더 쏟아 부어야 한다는 것.

아연 꺼꾸로 잡고, 왼발 이후부터 붕붕 소리나도록 연습하시면 비거리 드랍 30m, 아연 20m 쉽게 늘어난다에 베팅합니다.

저보다는 잘 치시지만 이론 지식이 없는 어떤 분한테 이 얘기 했더니 안 믿어요

건데 언젠부턴가 제가 건의한대로 치시더라구요.. 꽤 만족해 하시던 모습 생각납니다.

  

정리하면.

아이언으로 공을 깨고, 그 속을 관통시켜 땅에 박아버리자는 이미지로,

1) 사선으로 2) 공 엉덩이를 임팩후, 3) 밀면서 스피드 1m 더 올리기.

정신 바짝 차리고 딱 100개만 쳐보면, 그 동안 고생 고생해서 자세잡고 연습한 비기너 실력이,

새로운 공 구질에서 확연히 나타날 것이라 생각합니다.

 

이렇게요. 

골싱 고수분이야 상식수준 이지만, 저 역시 이거 파악하는데 몇 개월 걸렸습니다.

해외라 도대체 가르쳐 주는 사람이 있어야죠.

 

속는 셈치고 8번 아이언으로 공 100개만 연습,

위 세번째 기억하시고, 먼저 아연 꺼꾸로 잡고..왼쪽에서 붕붕 소리나게 한 30번 휘둘러 보시고.

방장님 그네스윙 아시죠, 똥심 쓰지마시고, 그립 가볍게 잡고, 3시반 방향잡고, 우측으로 휙 백스윙 던진후,

처음 한 50개는 투~욱 투~30~50m 밀어 보내시고,

탄력 붙으면 나머지 50개는 기냥 확~~  공의 12번 척추를 위사진처럼 사선으로 분질러 보시죠.

빨랫줄 구질 125~140m 날아갑니까

.

.

.

만약 안날아가면 ....어쩌죠

저..골싱 탈퇴해야 되나요 ?? ^^

고수님들 도와 주세요.. 

 

..과거에 모은 그림들이라 출처를 모르겠네요..(저작권 죄송)

출처 : 골프 싱글 쉽게 되기
글쓴이 : 루마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