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의소리

[스크랩] 팽창밸브 교체의 건 (*4편 ) 잘못된 만남과 오해 그리고 **.

heatingkim 2018. 6. 28. 05:17

* 팽창 밸브 교체.

* 2주전 주말낚시 가느라 분주하게 이동하던중 5년차 고수님 급한 문의 전화 내용입니다.

* 마침 지나던 길목이라 잠시 들려 상황 파악을 하여 봅니다.

* 제품이름은 별로 알려지지 않은 전문도매상 제품입니다.

(* 미주에서는 파트 도매상에서도 저가 상품인 냉난방 공조기계를 판매하기도 합니다. 이름있는 유명제품은 주로 대리점을 통하여 전문판매 하기도 합니다/주로 면허소지및 주정부 일급면허가 있어야 유명제품 구입이 가능한것을 기준으로 합니다: 국제 공조 일반사항 참조 )

* 제품설치는 대략 8년전 설치 이미 한번 교체한 흔적이 있읍니다.

(* 실외기와 실내기의 모델남버가 일치 하지 않습니다 )

* 냉매 사용은 R -410A 로 5톤냉동 유닛으로 겉보기에 그리 깨끗해 보이지 않고 가동시간이 약 5분내지 10분이면 콤푸가 가동중지하며 약10분 정도 돌다가 또중지 한다고 합니다.

* 보조기사 현장도착하여 사용하던 게이지 교체하여 재확인 하는 과정을 거칩니다.

* 여전히 저압은 약 40 psig, 고압은 약240 psig 에서 거의 변하지 않고 저압배관의 온도는 실내온도와 같은 79도화씨 입니다.

* 곧바로 펌프다운을 시동하여 봅니다. 게이지가 아주 천천히 내려가는듯 하여 5년차 고수님께 고압쪽의 필타/드라이어를 교체하도록 부탁을 하며 현장을 떠납니다.

약 4시간후에 전화가 낚시터로 오기를 약 30여분 가동하는듯 하다가 원래데로 40/240이라 하여 부탁하기를 팽창밸브/5톤 냉매량을 같은 모양의 것을 구하여 교체하도록 부탁하며 진공을 좀더 오랜 시간 할것을 부탁합니다.

* 2주가 지난 월요일 아침 전화로 파트 교체 무사히 마치고 가동이 약2시간 잘돌아 간다 알려줍니다.

* 어느 지인 고수님의 의견도 같이 팽창밸브 인입부분 필타/Strainer가 막혔을 확률이 크다고 진단을 내리십니다.

* 종류에 따라 팽창밸브를 조절할수도 있거나 쉽게 분해 청소를 할수 있기도 하지만 (* 사진 참조: 미주 모던 냉동 교과서 개정판 /팽창밸브 ) 용접이 되여 분해 불가능 제품/OEM/ 공장대량생산 제품의 경우 교체를 하여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 참고: 미주 모던 냉동 교과서 개정판 쳅터 팽창밸브 참조.

출처 : 워싱톤 한인 냉동기술인 협회
글쓴이 : 메릴랜드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