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울링(Howling) 또는 오디오 피드백(Audio feedback)은 소리의 증폭 과정에서 양성 피드백마이크로폰이나 픽업에 의해 입력된 소리가 증폭된 뒤 스피커를 통해 출력될 때 출력 가운데 일부가 다시 입력되어 증폭되는 과정을 반복하면 공명 간섭으로 출력되는 주파수가 점점 높아지면서 특정한 소음쇠렌 아브살론 라르젠이 처음으로 발견하여 라르젠 효과라고도 부른다.[1]
음악 공연과 같은 데에 쓰이는 음향 강화 시스템[2]
일반적으로 문제로 인식되지만 악기
울부짖는, 극심한.
개과 동물들이 동료를 부를 때 아우우우우~ 하면서 울부짖는걸늑대나 개가 듣기에 음역대가 비슷한 소리[1]늑대의 하울링, 개의 하울링정말 사이렌같다. 특히 이 개는 Daft Punk 노래의 퍼렐 윌리엄스
어디까지나 본능적인 것이라 강아지도 할 줄 안다. 매우 귀엽다. 불독처럼 이질적으로 생긴 개들도 한다. 강아지나 소형종은 카카오톡 보이스톡 연결음에 반응하기도 한다. (...)
이슬람교에서 기도 시간을 알리는 아잔예시 영상
애니메이션 주토피아진짜 된다.
메뚜기쥐도 설치류 주제에 일어서서 길게 빼에에엑 하면서 우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휘파람이나 피리 소리와 매우 비슷해 야밤에 들으면 꽤나 소름끼친다는 거주민들의 증언도 여럿 있다.
출력된 신호가 입력쪽으로 피드백되어 무한루프식으로 증폭되어 소음이 나는 현상. 이 발진은 기기마다 정해진 특정한 주파수에서 일어나는데 이를 이용해 특정한 신호를 내는 기기로 이용할수 있다. 대표적으로 RF에서 고주파 신호를 발생시키기 위해서 이용한다.
일상에서 아주 쉬운 예가 바로 마이크와 스피커삑삐익삐이이익삐이이이익 요즘엔 하울링 필터 또는 킬러 장치가 개발되었는데 특히 노래방용 앰프에 장착되어있다.
하울링을 예방하기 위해서 하울링 킬러, 컴프레서, 이퀄라이저를 주로 사용한다. 하울링 킬러는 특정 주파수에서 지속적으로 큰 소리가 나면 소리를 줄여 하울링을 예방한다. 컴프레서는 소리를 압축함으로 하울링을 예방할수 있다. 이퀄라이저는 하울링이 주로 발생하는 대역의 소리를 줄여서 하울링을 예방할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방법은 원음을 손상시키기거나 (하울링 킬러) 일렉트릭 기타와 같은 소리를 하울링으로 잘못 인식할수도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