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일 히터란 오일의 기화현상으로 생성되는 기체에 점화하여 생기는 열을 사용하는 난방시스템이라 할수 있읍니다.
오일히터에는 강제순환식, 오일사용 보일러, 오일사용 유닛히터를 예로 들수도 있읍니다.
최근 미환경 에너지청의 효율 요구사항으로는 AFUE (* Annual Fuel Utilization Efficiency: 년간연료사용 효율. ) 78%미만으로 점화사용시 습기생성 방지차원에서 최대 85%미만으로 응축수 방지및 녹슬음 방지를 요구하며, 오일 사용 콘덴싱 난방의 경우 90% AFUE를 실천하기도 합니다.
42.1: 오일 히터의 기초:
■ 오일히터 점화 순서.
1. 실내온도계 난방요구. (* 온도 편차 1~2도화씨//섭씨. ).
2. 오일 버너 모타 가동.
3. 버너모타 가동과 동시에 같이 설치된 펜가동.
4. 펜가동으로 점화에 필요한 공기 공급.
5. 버너모타와 직접 연결된 오일 펌프 작동.
6. 오일 배관 전동밸브 열림.
7. 같은 시간에 점화 불꽃 점열.
8. 점화확인 센서가동과 메인 불꽃 점화.
9. 열교환기내의 센서가동하여 실내 펜 가동.
10. 필요 실내온도 만족시, 버너모타 가동중지, 버너 점화중지.
11. 열교환기 최소온도 도달시 실내기 펜 가동 중지.
12. 1~ 11번까지가 계속 반복하여 가동.
■■■ 아세요 ?
난방하기 위한 연료선택중 가장 효율이 높은 것으로 난방용 오일 No.2 // fuel oil이라 부르며, 개스연료에 비하여 약10배 이상 높기에 상업용및 공업용, 혹은 가정용으로도 아직까지 사용 하기도 합니다.
난방용 no.2 오일의 갤론당 열효율은 평균 14,000 Btu, 오일종류에 따라 137,000 Btu ~ 141,000 Btu,
85% 카본, 12% 수소를 표시하기도 합니다.
● Heating value.
● Flash point.
최소온도 점화.
● Ignition point.
최소점화 온도이상에서의 실제 점화.
● Distillation point.
실제 기화 포인트.
● Viscosity.
오일의 흐름.
●●● No.2 오일의 날씨에 따른 흐름은 50 SUS와 100 SUS의 경우 0°F// --18°C, 35 SUS와 45 SUS의 경우 70°F // 21°C이기에 한겨울 오일배관//오일의 온도가 흐름에 중요한 영향을 미칠수도 있기에 유의하여야 합니다.
● SUS: Saybolt Universal Second: 정하여진 시간에 정하여진 량의 오일의 흐름.
● Pour point: 최소온도에 대한 오일의 흐름.
● Carbon residue: 연소후 남는 탄소는 연소시의 공기 공급부족 현상으로 자칫 잘못으로 연도가 막히거나 열교환기를 막히는 수준이 될수 있습니다.
● Ash content: 연료오일에는 항상 많은 이물질 포함으로 연소후에 재를 남기는 경우가 있는데, 오일난방 시스템 생명을 줄일수도 있습니다.
● Water and sediment content: 연료오일 에는 수분포함 이물질이 섞여 있기에 오일필타 교체를 주기적으로 하여 주어야 하며, 효율을 높일수 있도록 관리하여 주어야 합니다.
■ 42.3: 연소효율: Combustion Efficiency.
연료오일 점화 연소시에 산소// O2, 수소 //hydrogen, 및 물성분 //H2O이 기체형태를 가지게 되며, #2 오일이 연소하기 위하여 약 106 파운드의 공기가 1.0파운드의 오일 연소에 필요합니다.
공기의 점도//density는 주변온도가 오를수록 비례하기에 항상 실내외 온도를 주의하여야 합니다.
오일버너의 효율 측정에는,
● CO2 Test: 이산화 탄소 테스트.
● Stack Temperature Test.
● Draft test.
● Smoke test.
■ CO2 : 8~ 12%
● Over firing: 이산화탄소량이 남을 경우, 자칫 오버히팅, 혹은 화재의 원인이 될수도 있읍니다.
■ 42.3.2: 연도 온도 테스트.
연료연소 효율은 연도온도로 짐작을 할수 있으며, 300 ~ 900°F // 150~ 500°C 를 가준으로 하며, 제품출시할때의 표본을 중시할수도 있읍니다.
(* 미주의 경우, 신설 히터의 경우, 열효율 검증 전문가의 시제품 시연과 현장관리및 수리방법을 훈련하기도 합니다. )
42.3.3: 연도효율 테스트: Drafter Test.
● 연료개스 점도와 공기공급 점도율에 따른 효율.
● 실내외 공기압의 편차.
● 연도. --0.02. ~ --0.03 w.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