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의소리

[스크랩] Re:모터의 전류 불평등에 대해서 여쭈어 보고싶습니다...

heatingkim 2014. 1. 9. 10:26

오늘 3상전동기의 전류를 측정하였습니다.

편자가 좀 있어서 사전검사를 해보았더니

 

전류편차는 무부하 기동시 소비전류의평균의 5%안에 들어야 한다고 하더군요.

 

기동전류를 말씀하는건지

기동전류는 운전전류에 최고600% 까지 될수도 있습니다

무부하 운전전류는 모터의 용량에 따라 다르지만 10마력 이상일경우 모터 명판에 전류에 1/3정도면 정상으로 보고있습니다

 

그리고 편차가 심한이유중,

 

전압의 불평형, 모터코일권선 횟수가 일정치 안다, 권선 저항이 재각각이다

 

글쎄요 전 모터 코일권선횟수가 일정치 않다는 말에 동의 하고 싶지 않습니다

가끔 전기만 전공하시는 분들중에서 이런말을 하는데

모터 코일이 일정하지 않다면 모터는 소손되겠죠

또 적은마력수 1/4마력이하 는 모터회사에 따라 또 극수에따라

100회 200(100w이하)회 일수도있습니다

여기서 한두 바퀴는 무시해도 될정도입니다

모터는 클수로 권선수가 적습니다

 

이부분을 테스트 해볼수있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저항을 서로 비교해보면 됩니다

모터의리드선에 번호가 되어있습니다

1~4    2~5   3~6  이렇게 권선시 서로 한뭉치가 되어있으니 저항치를 비교하면

위에서 궁금하신 몇바퀴 덜 감았다는(횟수) 부분이 설명될수있겠죠

 

하지만 설사 몇바퀴 오차 모터가 클수록 오차가 날수없음

모터가 크면 코일의 단면적을 굵어비면 횟수는 줄어듬

또한 실질적인 전기의 회로구성은

델타경우 1~6    2~4    3~5  이렇게 R S T

와이결선경우 123 또는 456 이 콤봉되고

123 또는 456 에 각각 RST가 인가되겠죠

물론 권선수가 이상있을시 모터가 상간에 전류편차가 생길수있겠죠

보통 20마력 이하시 메이커에선 기계권선(자동권선)기를 사용하여 이경우 횟수에 대한 문제는 없겠죠

문제는 수리했을경우인데

보통 권선작업시 권선기를 사용하여 횟수를 일정히 감습니다

오히려 위에서 말씀드린 1/4마력 이하일경우 오차가 날수도있습니다

하지만 권선기에는 횟수를 감지하는 센서를 달아 최대한 오차를 줄일려고 노력하고있습니다

물론 사람이 하는일이라 횟수가 정확하다 볼수는 없습니다

 

권선횟수보단 권선을 하는 사람에 따라 코일의 길이 (보터 가다를 뜬다 합니다 코일모양)길게 잡을경우

전체적인 저항값이 길어집니다

 

여기서 권선기사의 노하우가 발휘 되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또한 권선을 감은후 모터 고정자 코아에 넣을때 이때가 진정 기술이 필요합니다

서로 겹쳐지지 않게 코일이 코아 않으로 들어가야 효율이 좋습니다 

 

등등이 었더군요...

 

질문드리겠습니다....

황당한 질문이라도 귀엽게 봐주셧으면 좋겠습니다...^-^;;

 

1. 모터의 각상에 전류 불평등은 왜 일어나는가?

   - 위에 이유 말고 다른 이유는 없을까요?

 

모터를 시운전 할경우 각상에 편차는 분명히 생김니다

전기가 들어와 일반적으로

380v 4선식 예를 들어

여기서 R S T와 N상을 이용하여  단상을 사용하는데

이때 어느 한쪽이 많이 사용할경우 그상에 암페어는 올라갑니다

때문에 최대한 R S T와 N상을 골고루 분배해야하는 이유가 여기 있습니다

2. 권선의 저항과 전류 편차의 관계는 무엇인가?

 

 

   - 쉽게 말해 저항이 약해지면서 단락?비스무리한 현상이 전동기 내에서 이러나고 있는말인가요?

 

이말에 뜻을 제대로 이해 못하겠네요

저항이 약해진다는 말이

절연저항을 말하는건지

코일에 저항은 온도에 따라서도 영향을 받습니다

 

각상에 저항은 온도 말고는 변할이유가 거의 없습니다

 

중요한건 절연저항입니다

 

모터가 운전하다 보면 과부하일경우 온도가 올라가며

또한 모터 내부를 보면 절연리스와 함께 돌덩어리처럼 딱딱하게 굳어있는걸 볼수있습니다

이유는 모터가 기동할경우 리드선과 코일 연결부분에서 상당한 열이 발생합니다

때문에 모터에 따라 한시간에 기동횟수를 제안 하기도 합니다

또한 부하가 크면 클수록 코일이 서로 떨림현상이 발생합니다

때문에 모터가 클수록 리스함침에 주의 해야하며 고압모터일경우 진공함침을 합니다

 

모터 에서는 소손된 가장큰원인을 절연저항 파괴라고 합니다

위에서 설명한것처럼 열발생을 하면 과부하 또는 베아링소상으로 인한 회전자가 코일에 달경우

또는 냉각불량등 모터 내부에 온도상승 모터 코일에 에나멜피복이 파괴되며 코일을 감사고 있는 절연지의 절연이 파괴됩니다

그후는 모터가 소손되겠죠

 

재일 궁금한건 1번입니다...ㅠㅠ

 

오늘 eocr트립이 있었는데 셋팅치는 20A였읍니다만 RST상의 전류는

R:15  S:17  T:21  암페어가 나오고 있어서 트립이 자꾸나는 상황이었거든요...

 

EOCR 경우 3상을 모두 체크하는게 아니라  R S T라면 EOCR로 체크 되는 부분은 R과T상입니다

EOCR의 셋팅방법은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운전부하에 X 1.1 또는 바로 위로 하는경우 이경우 모터는 안될수도있지만 부하변동에 약합니다

 

일반적으로 모터 명판전류에 1.1정도 부하에 따라 합는편입니다

 

모터의 수명이 점점 다해간다는 것인지....

 

모터의 코일은 특별하지 않은이상 (가스,오일 등)베어링의 윤활부분이 이상없다면 반영구적입니다

여기서 리드선 부분이 오일 가스등에 많이 부식으로 인한 절연파괴가 더 많습니다

발전소 같은경우는 코일부분을 세척제로 세척하기도 하나 일반적인 사업장에선 베어링교체를 주기적으로

오바홀작업으로 잡습니다

또한 모터 외부에 냉각팬점검및 모터 외부 케이스에 청소가 더중요합니다

 

 

무식한 초보 전기쟁이입니다...ㅠㅠ

 

많이 도와주세요 ㅠ_ㅠ~

 

혹시 인버터를 사용한다면 후꾸메터로 암페어(A)측정은 확실하지가 않습니다

이때는 인버터 내의 암페어 측정 메뉴로 들어가 체크하시면됩니다

 

너무 민감하게 받아들이지 마시고

잘모르겠고 불안하다면

현제 모터가 운전중 열발생을 하는지 안하는지 체크 (모터가 문제가 있다면 열발생을 동반합니다)

베어링의 윤활체크 (소리로 체크하면 됩니다)

출처 : 보일러,냉동,가스,건축설비
글쓴이 : 변승룡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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