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마침 국내 H사 펌프 신제품 출시 기념 펌프수리업에 종사하는 업자에게 신제품 시연회가 있었습니다
6대도시 순방 첫코스로 서당골맨님 및 회원님들 생각이 문득나서 부스터시스템에서 입형펌프 내부 절개모형이 있어
사진을 찍어왔습니다
위에서 설명드린것 처럼 흡입구측 외아링부분이 모터와 연결해주는 샤프트간격및 샤프트 휨 또는 바란스 등으로 초기 기동시
소음이 발생할수도 있습니다
임형또는 다단펌프는 임페라 붓싱 그리고 안내깃등을 갖고 있는 케이싱의 연속 조합입니다
우리가 펌프를 이야기 할때 흡입압력 + 사용펌프의 고유압력이 더해저 토출압력이 형성된다는건 대부분 알고있습니다
물탱크 같은 흡입압력이 없는곳에선 펌프 명판에 명시되어있는 토출압력내에서 펌프가 압력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하지만 흡입압력이 1KG 펌프의 최고 압력이 3KG 이러면 펌프토출측에 최고 4KG까지 압력이 발생하는걸 볼수있습니다
따라서 보통건물에서 펌프의 압력은 1KG라고 가정했을때 10층 높이 냉각수 순환펌프가 물을 순환시킬수있는건
보통 우리가 10층건물에 물을 끓어 올리는데 필요한 압력을 1층을 3M정도로 잡고 3KG정도의 압력을 갖고있는 펌프로 순환시킬수있따고 생각하나 위에서 설명한것처럼 흡입압력이 이미 3KG 펌프의 압력이 1KG 이렇게 해서 실질적 펌프의 압력은 건물 높이보다 낮지만 물을 순환시킬수있습니다
따라서 다단펌프는 임페라를 여러장 겹쳐서 흡입압력을 계속 높여 주어서 펌프의 토출압력을 높게 하는원리입니다
다시한번 정리하자면
흡입구를 통해 물이 들어오면 흡입구 외아링과 임페라 중앙을 물이 통과 임페라 깃을 통해 원심력이 발생 케이싱 안내깃을 따라 다음 임페라로 물이 나오면 다음번 케이싱 중앙에 모인물을 다시 임페라가 압력을 발생시켜 마지막부분에 메카니칼씰 부분에 임페라와 안내깃 외부 노란색 펌프의 바디케이싱으로 흘러 토출구로 나오게 됩니다
때문에 입형펌프에 에어빼기 구멍은 모터와 펌프 중간 카풀링 바로 옆에 존재합니다
펌프및 팬등 임페라를 갖고 원심작용으로 유체및공기를 이송시키는 펌프와 팬등은 흡입구 외아링쪽으로 붙을수록 흡입력및 토출력이 증가합니다 만약 이부분이 소손되거나 간격이 너무 넓을경우 양수 불능까지도 될수있습니다
그래서 조금 고가의 펌프등은 이부분에 인청동등을 사용하여 교체가 가능하게도 만들고 있습니다
또한 수중펌프중에서 임페라고 오픈된경우 외아링이 없는 펌프는 10%정도 양수능력이 떨어지기도 합니다
자주 보시고 눈에 익히셔서 친근함을 갖고 수리시 친근함을갖고 하시면 근방 원리를 깨닳을수있습니다
뭐 ~~~~ 조립은 분해의 역순 ㅎㅎㅎ
dlq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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