압축기의 고장 진단방법
※ 압축기의 절연저항 측정
압축기의 절연저항은 그림과 같이 압축기의 터미널과 비충전 금속부에 절연저항계를 접속하여 측정한다. 그리고 10㏁ 이상인 것을 확인한다.
압축기는 운전 중에 절연저항이 변화하는 것도 있다. 그러기 때문에 필요에 따라서 운전 직후의 절연저항을 측정하여 본다.
에어컨에 사용되는 R-22는 액상에서 유전율(誘電率)이 높아진다. 또 불순물이 혼입되어 있을 때에는 전기 저항치가 극도로 작아지고, 절연불량을 일으키게 된다. 따라서 냉매계의 불순물 혼입을 절대로 막아야 한다.
▶ 전기적 저항
1. 접지점검(GROUND TEST)
접지상태의 점검은 삼상이든 단상이든 같은 방법으로 한다.
■ 점검방법 :
① 기기로 인입되는 전원을 차단한다.
② 압축기 단자에 연결된 배선을 제거한다.
③ 압축기 단자와 토출(흡입) 파이프를 깨끗하게 한다.
④ OHM METER의 R×1K 스케일을 사용하여 토출(흡입) 파이프와 각 단자간의 저항을 측정한다.
☞ 지침이 현저하게 움직이는 단자는 접지된 상태이므로 압축기를 교체해야 한다.
2. 압축기 단자의 오결선 점검
압축기 단자의 커버에 있는 압축기 단자 배선도 및 제품의 전기회로도를 점검하여 오결선이 없는가를 점검한다.
3. 전선의 단선 및 과부하 보호기의 작동상태 점검
이 점검은 모터 내부의 권선단선 상태를 점검하는 것으로서 과부하 보호기가 내장된 단상 압축기에 있어서 이 시험은 과부하보호기의 작동과 권선의 단선을 구분해낼 수 있다.
■ 점검방법 :
① 기기로 인입되는 전원을 차단한다.
② 압축기 단자에서 배선을 제거한다.
③ 접지상태를 점검한 후 압축기를 충분히 냉각시킨다.(상온)
④ OHM METER R×1K스케일을 사용하여 저항을 측정한다.
☞ · 단상 압축기일 때 - 각 단자간을 측정하여 지침이 움직이지 않으면 개방된 상태이다.
· 삼상 압축기일 때 - 각 단자간을 측정하여 지침이 움직이지 않는 두 단자간은 권선이 단선된 것이다. 이때는 압축기를 교체해야 한다.
* 과부하 보호기 작동원인
과부하 보호기는 아래와 같은 원인으로 작동되는 수가 있으므로 반드시 원인을 찾아 제거할 것.
- 저전압 상태의 운전
- 운전 혹은 시동 기구의 결함
- 응축기 코일의 막힘, 응축기 모터의 결함, 액라인의 폐쇄 또는 INJECTION CAPILLARY의 폐쇄 등에 의한 압축기 모터의 과열에 기인한다.
▶ 기계적인 고장
1. 기동불량
압축기는 기동되지 않으면서 기동 전류가 계속적으로 흐르고 있는 것을 말한다.
■ 점검방법 :
① CAPACITOR를 점검한다. (압축기 기동용 혹은 운전용 CAP-ACITOR를 사용한 기종)
② 기동용 릴레이를 점검한다.(압축기 기동용 릴레이를 사용한 기종)
③ 이상이 없으면 압축기 내부의 마모, 윤활기구의 파손 등에 의한 LOCK로 판단하고 압축기를 교체한다.
2. 압축불량
압축기는 운전하지만 냉방능력이 약하고 고압측 압력이 낮고 저압측 압력이 높게 나타나는 상태이다. 원인은 압축기 내부의 밸브의 파손, 커넥팅로드나 크랭크샤프트의 손상, 기타내부의 누설에 의한 것이다.
■ 점검방법 :
① 응축기 팬을 정지시키고 운전을 시켜서 고압측 압력이 상승하지 않으면 압축불량이다.
② 압축기의 토출측 파이프의 온도측정 - 이상저온(50℃ 이하)일 때는 압축불량이다.
③ 운전전류측정 - 표시치보다 현저하게 적은 경우(1/2)에는 압축 불량이다.
④ 시스템의 펌프다운 시험을 하여 압축능력을 점검할 수 있다.
※ 펌프다운 시
① 제품의 전원을 OFF한다.
② 액라인 서비스밸브를 닫는다.(변봉을 시계방향으로 돌려 변봉을 닫는다.)
③ 게이지를 연결한다.
④ 제품을 기동하고 흡입압력을 관찰한다.
⑤ 시스템을 펌프다운하여 압축기가 정상이면 압력이 0~5psi·G(0~0.35㎏/cm2·G)에서 유지되고, 흡입압력이 상승되면 내부누설, 밸브 파손 등으로 인한 압축불량이다.
3. 운전 중에 과전류가 흐를 경우
작동압력을 점검하여 이상이 없으면 압축기 베어링의 손상으로 추정하고 압축기를 교체한다. 냉매 과잉충전의 경우에도 과전류가 흐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