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의소리

[스크랩] 터보냉동기 관리지침 및 운전요령

heatingkim 2011. 12. 13. 16:09
  2004/04/22 10:35   
별똥별(ddojobb) http://memolog.blog.naver.com/ddojobb/82

 (범양 터보냉동기 기준)

1.기계의 보안점검을 바르게 시행하면 고장의 조기발견이 가능하고, 대형 사고를 예방할 수 있으며,
    그 원인을 찾는데도 도움이 되므로 항상 보안 점검을 정확하게 하여 주십시오.

2.안전장치 기기, 안전장치 타이머, 온도조절기 등의 임의조작을 절대 금지 합니다.
       ① 오일압력 안전장치 ② 차압보상 안전장치 ③ 발정제한 안전장치 ④ 오일펌프 잔류운전
       ⑤ 안전기기 감시장치 ⑥ 대수제한 안전장치 ⑦ 기동-운전전환장치  ⑧ 기동상태안전장치

3. 
추기 장치는 1일에 2시간 이내로 운전하고 추기 탱크에 수분이 발생되거나, 이상 고압이 발생되어
    운전이 불가할 때는 반드시 냉동기를 정지하고, 누설부위를 조치한 후 운전하여야 합니다.

4.  평상시 냉매재생장치는 밸브를 닫고 냉동기를 운전하고, 운전 중 필요 시 밸브를 열고 사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5. 수시로 냉동기 부하상태를 점검하여 적정부하 운전이 가능하도록 조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6. 저압반의 보조전원은 무 정전 전원이 공급되어야 됩니다.

7. 단기(1개월 이내)정지 기간 중의 주의사항

① 매일 1회 정도5 ~ 10분간 오일펌프를 운전하여 오일을 순환시켜 주십시오.
② 오일히터를 통전 해 주십시오.
③ 냉수 및 냉각수 밸브는 닫아 주십시오.

8. 장기(1개월 이상) 정지 기간 중의 주의사항

① 냉매와 오일을 완전히 추출하여 주십시오.
응축기와 증발기 냉각관 및 워터 쟈켓(WATER JACKET)내를 청소하여 건조 시키고, 부식되지
     않도록 주의하여 주십시오.  스케일이 부착된 채로 장기간 방치하면 부식의 염려가 있습니다.
③ 장치 내에 건조 질소 가스를 봉입하고, 장치내의 압력은 0.3 ~ 0.5 kg/cm² 유지하여 주십시오.
④ 장기 정지 후 누설시험을 행하여 주십시오.
⑤ 오일를 새것으로 교환하여 주십시오.
⑥ 주전동기의 절연을 측정하여 기준 이하인 경우는 관련조치 후 사용하여 주십시오.


 

(범양 터보냉동기 기준)

1.응축압력의 이상상승 ( 써징의 원인 )

     

      

       

냉각수 출구온도와 응축온도와의 차이가 증가한다. * 냉동기 내의 공기 침입
* 추기용 플로우트 밸브의 누설
* 응축기 냉각관의 오염 또는 막힘
* 추기용 솔레노이드 밸브의 누설
* 냉각수량의 감소
* 냉각수펌프 흡입구에서 공기의 침입
* 누설시험을 행하여 수설부 수리
* 추기용 플로우트 밸브의 수리 또는 교환
* 응축기의 냉각관 청소
* 냉각수 계통의 점검
* 냉각수량을 규정량으로 증가
* 냉각수 흡입구를 개선한다.
* 냉각수 흡입관을 깊이 넣는다.
응축압력이 높다. * 냉각수의 고온
* 냉수의 고온
* 워터박스 내의 냉각수의 바이패스
* 냉각수 온도의 저하
* 냉각 온도의 저하
* 워터박스의 가스켓 교환
응축기 액류실 온도와
응축온도와의 차이가
증가한다.
* 기내로의 공기의 혼입 * 누설시험을 행한다.  
냉수 온도는 정상이나
냉각수 출입구 온도차이가
크게 된다.
* 냉각수량의 감소
* 냉각수 펌프에 공기가 혼입된다.
* 냉각수 계통의 점검
* 냉각수량을 규정량으로 증가
* 흡입구를 개선한다.
* 흡입구를 깊이 넣는다.

2.증발압력의 이상저하(써징의 원인)

     

      

       

증발온도가 저하해서 냉수
출입구 온도차가 적게 된다.
* 오리피스(orifice)의 선택불량 * 오리피스 교환
증발온도와 냉수출구온도와의 차가 증가하고 토출 온도가 상승한다 * 냉매 주입량 부족
* 냉매 오염
* 냉매의 추가주입
* 냉매정재
오일 감소 운전 * 냉매의 비점 저하 * 냉매를 재생한다.
*고장조치 4 참조
증발온도와 냉수출구온도와의 차가 크다.   * 냉수량의 감소
* 냉수계통의 공기혼입
* 워터박스 내에서 냉수 바이패스
* 증발기 냉각관의 오염
* 냉수계통의 점검
* 냉수량을 규정량으로 증가
* 냉수펌프 흡입구 개선
* 워터박스의 가스켓 교환
* 증발기 냉각관 청소

3. 윤활계통의 이상

                    
오일 압력이 너무 낮다. * 오일 히타의 막힘
* 오일 중에 흡입된 냉매가 후레쉬하고 있다.
* 유압조정밸브의 조정불량
* 유량 부족
* 오일펌프의 불량
* 오일 히타의 청소
* 오일 히타에 전원을 넣어 유온을 상승시켜 유중의 냉매를 증발시킨다
* 유압조정밸브의 점검 조정
* 오일의 보충
* 오일펌프 수리
일 압력이 너무 높다. * 유압 조절밸브의 불량 * 유압 조절밸브의 점검 조정
오일 탱크 내의 오일 온도가
너무 높다.
 
* 오일이 오일탱크 및 베어링에  
충분히 공급되지 않음
* 오일 히타 써모스타트 설정치 불량
* 냉매가 오일 쿨라에 충분히 공급되지
않음
* 오일펌프의 캐비테이션(cavitation)
* 유압계의 수리 교환
* 배관중의 후레아 너트를 풀어서 배관내의 공기 또는 가스제거
* 오일 히타 통전
* 유압 조절변의 점검조정

4.오일 손실

                    
기동 시 오일손실
   - 유압 저하
   - 유면 저하
   - 과도한 포밍
      (foaming)
    
[A] 정지 중 오일탱크 내에 냉매의 혼입 과다 1. 유온 저하
  1) 오일 히타의 조정불량
  2) 무접점 회로 휴즈가 끊어짐
2. 빈번한 기동발정
  * 부분부하의 경우
  * 기종용량이 크다(선정미스)
3. 냉수온도 상승에 따른 기내 압력의 상승(30℃ 이상)
4. 기동 시 오일탱크의 압력 저하
5. 운전 중 오일 손실은 타이머의 설정치가 너무 길 때 스테이터 실(stator chamber)과 기어실(gear chamber)과의 압력불균형에 의한 것이다.
1-1) 오일 히타 써모스타트를 약 60~70℃에 조정
1-2) 휴즈 교환(이때 베인이 열리지 않고 운전 이상용 램프도 점등하지 않는다)
2. 기동발정을 최소화한다.
3. 냉동기 정지 후 동결의 위험성이 없을 때 오일펌프 운전을 정지한다. 30분 이상 운전하면 냉수온도는 상승하여 기내압력이 상승하고 냉매에 오일이 과다하게 혼합된다.
4. 모타의 냉매 배출구의 오리피스를 교환하고 모타의 오일의 온도를 점검한다.
운전 중 오일손실
   - 유압 저하
   - 유면 저하
[B] 오일 쿨라의 구멍
오일 펌프만 작동
오일 탱크의 유면이 저하하면 오일 쿨라에 구멍이 난 것이 틀림없다.
오일 탱크의 유면이 저하하지 않으면 오일 쿨라에 구멍이 나지 않았다.(단,진단하는 방법은 펌프운전을 최소한 3시간이상 운전하여 진단)
1. 외부 배관 누설
2. 내부 배관 누설
누설개소의 수리
[C] 베어링 하우징(bearing housing)과 카바 라인 베어링(cover line bearing)의 결함(예: blow hole에 누설)
<진단>
오일펌프만 운전 (30분~1시간)
유면이 저하하고 볼류트 하부 드레인에서 오일이 새어 나올 경우에는 베어링 하우징 또는 카바라인 베어링의 결함
베어링 하우징 또는
카바라인 베어링을 교환한다.
[D] 압력 바란스의 불균형
일반적으로 표준상태에서의 운전은 아래와 같다.
Lp ≒PG =-400 ~ -450mmHg
Ps - PG = 200~250mmHg
베인 후 = -450~500mmHg
단, 이 압력은 베인의 개도, 외기 온도(응축압력), 또는 부하(증발압력)에 따라 다르다.
부분부하 즉 Hp는 낮고, Lp는 높아 베인이 닫혀진 상태에서는 압력 바란스가 유지되지 않고 주전동기가 발정하여 오일손실이 생긴다.
Ps - PG≤ 500mmHg
Ps: stator chamber
      내부압력
PG: gear chamber
      내부압력
1. 모타 측 라비린스의 마모로 인한 간격증대(앞뒤)
2. 냉매 드레인용 오리피스가  취부되어 있지 않다.
3. 응축압력이 낮다.
  (모타 냉각이 불충분하다)
(Ps - PG)가 500mmHg이상이거나 오일이 회수되지 않을 때
1. 라비린스의 마모를 점검하고 마모가 되었을 경우에는 교환
2. 오리피스의 점검
     2P모타 : Φ44(2inch관)
     4P모타 : Φ41(3inch관)
3. 냉각수 온도조절
[E] 오일회수의 불량 1. 오일 회수용 에젝타(ejector)의 막힘
2. 오일 회수용 스트레이너(strainer)의 막힘
1. 청소
2. 청소

5.기타

                    
증발온도가 높다.  * 냉동부하가 크다. * 냉동부하를 감소시킨다.
토출 온도가 낮다. * 액 냉매가 흡입된다. * 냉매를 적정량까지 추출한다.
주전동기 써모프로텍타가
동작한다.
습도 지시계
에서 냉매가
후레쉬하고
있다.
* 냉매 히타의 막힘
* 액류실 screen net의 막힘
* 히타의 청소
* net의 청소
*응축압력과 증발압력과의
차가 적다.
* 냉각수량 감소,  휀 콘트롤등을
행하여 토출 압력을 규정압력까지 올린다.
냉매가 후레쉬
하지 않는다.
* 모타의 냉매 스프레이 노즐의
막힘
* 모타 분해점검
주전동기가 과부하로 된다 * 냉수입구온도가 높다.
* 액 냉매를 흡입하고 있다.
* 오일을 흡입한다.
* 응축압력이 매우 높다.
* 계기의 불량
* 온도조절기의 설정온도조절
* 과도한 냉매를 배출한다.
* 냉매를 재생한다.
* 표1 참조
* 계기의 교환
비정상적인 진동, 전류
진동이 발생한다.
* 오일압력이 정상보다 높다.
* 각 부분의 볼트 풀림
* 액 냉매가 다량으로 흡입된다.
* 베어링 간격이 크다.
* 써-징 (surging)
* 오일압력을 규정압력으로 낮춘다.
* 풀렸다면 규정 토오크로 조인다.
* 오바홀
* 고장조치1, 2 참조
  * 써-징 (surging)
* 냉각수, 냉수배관에서 소음이 전달
* 오일탱크내의 오일 포밍(foaming)
* 삭숀 베인 또는 가이드 베인의 용접이 떨어짐
* 방진장치의 불량
* 증속 기어의 불량
* 배관 중에 후렉시블 죠인트를 삽입한다
* 오일 히타 충전
* 용접수리
* 방진장치의 교환
* 기어의 교환
기내의 부식발생 * 기밀불량 * 기밀시험 후 불량부분 수리
추기용 솔레노이드 밸브가 빈번하게 작동한다. (자동추기 방식) *기내로의 공기침입
* 액 냉매 공급라인의 막힘
* 누설시험을 행한다.
* 먼지 제거
습도 지시계의 색상이
녹색에서 황색으로 변한다.
* 냉매 수분함량이 30ppm 이상이다
* 습도 지시계의 불량
* 추기장치로 기내에 수분을 배출한다,
* 습도 지시계를 교환한다.
소정의 능력이 나오지
않는다.
* 응축압력이 정상보다 높다
* 증발압력이 정상보다 높다.
* 계기의 불량
* 고장조치 1 참조
* 고장조치 2 참조
* 계기의 교환

 

출처 : 건축설비 SHOP-DWG
글쓴이 : 전정섭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