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의소리

[스크랩] 증발손실 이란? 냉각탑

heatingkim 2011. 12. 21. 15:52

 

 


냉각탑을 설계할 때 대다수의 설계자가 간과하는 것 중의 하나가 바로 냉각탑에서 냉각이 되지 않고 통과하는 물의 양을 고려하지 않는 것이다. 순환수의 BY-PASS란 FILL을 거치지 않고 냉각탑의 CASING과 CELL PARTITION 벽을 따라 흘러 내리는 물과 냉각탑의 구조물을 타고 흘러 내리는 물로 FILL을 통과하는 물만큼 냉각되지 않는 것은 자명한 이치다. 그러나 아직까지 BY-PASS되는 물의 양을 예측하고 계산하는 공인된 정밀 이론은 없으나 일반적으로 적용하고 있는 것은;

  • BY-PASS되는 물은 설계 냉각 범위의 절반 정도 냉각되는 것으로 고려하여, BY-PASS되는 물의 1/2이 전혀 냉각되지 않고 냉각탑 BASIN에 도달한다고 본다.
  • 냉각탑 BASIN에서 얻어 지는 물의 온도는 FILL을 통해 냉각된 물의 온도와 BY-PASS되는 물의 온도가 합성되어 온도 균형이 이루어 질 때의 온도로 환산하여야 한다. 가령 전체의 순환수량이 1,500 T/Hr이고 42oC가 32oC로 냉각된다고 가정하고, BY-PASS되는 물의 총량이 90T/Hr라고 하면, 냉각탑 BASIN에서 얻어 지는 물의 온도는 잘 알려진 온도 합성법에 따라 계산하면 32.6oC = [ (1,410 x 32) + (90 x 42) / (1,410 + 90) ]을 얻게 된다.

BY-PASS되는 물의 총량을 예측하는 일반적인 방법은. 벽체 부근에 있는 분사 노즐에서 분사되는 물의 1/10 정도는 벽을 타고 흐르는 것으로 간주하며, 벽의 코너에 근접한 NOZZLE에서 분사되는 양의 1/5 정도는 BY-PASS되는 것으로 보며, 냉각탑의 구조물 중 내부 COLUMN 주위의 NOZZLE에서 분사되는 물의 1/20 정도는 BY-PASS 한다고 본다. 이들 모두의 BY-PASS양을 합하고 그 절반이 냉각되지 않고 냉각탑 BASIN에 도달하는 것으로 가정한다.

그러나 냉각탑 벽체 부근에 인접한 분사 노즐의 설계 방법과 노즐의 분사 형태에 따라 BY-PASS되는 양은 다를 수 있으나, 실제 냉각탑에서 피할 수 없는 사항임에 틀림 없다. 한편, BY-PASS되는 양을 줄이기 위하여 일부 냉각탑 설계자 들은 노즐을 가능한 한 벽에서 멀리 떨어뜨리는 경향이 있는데, 이는 벽쪽의 FILL 부분에 물이 분사되지 않아 이 부분의 공기 저항이 적게됨으로, 건조한 부위로 통해 다량의 공기가 통과하는 현상을 낳기 때문에 적당량의 BY-PASS는 허용하는 것이 오히려 냉각 성능에 도움을 줄 수 있다.

www.daeilaqua.com 에서 퍼옴

 

출처 : 건축설비 SHOP-DWG
글쓴이 : 전정섭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