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 종 에어컨 전반
현 상
며칠만에 원인은 알 수 없지만 신경이 쓰여 살펴보니 에어컨이 정지해 있었다. 에어컨 전원단자부에서 전압을 측정해 보니 정지시에는 204V, 운전시에는 198V로 측정되었다.
원 인
전원배선의 용량이 부족했기 때문에 전압강하를 일으켜 가끔 전원 및 부하사정으로 압축기가 기동할 때 순간적으로 150V 이하가 되어 에어컨 내에 있는 릴레이가 고장(trip)을 일으켜 정지하였다.
대 책
간선(幹線:feeder) 분기지점에서 에어컨까지의 분기 회로의 전선을 굵은 것으로 교체하였다.
주의사항
⑴ 최종 기기에서는 정격전압의 ±10% 이내(200V 정격이라면 180~220V)로 유지한다. (너무 높거나 낮아서도 안됨)
⑵ 배선의 굵기, 전원 변압기 용량은 다음 사항을 고려하여 결정할 것.
에어컨에 표시되어 있는 운전전류는 표준으로 운전할 경우의 수치이므로, 실제로는 표시되어 있는 전원의 1.2배 이상을 고려할 것.
압축기의 시동전압은 정격전압의 85% 이상(200V 정격이라면 170V)이 필요하다. (이 이하인 경우에는 시동불량의 원인이 된다)
⑶ 전압강하
배선의 전압강하는 정격전압의 2%(200V라면 4V) 이하로 한다.
배선의 길이를 최대허용길이 이상으로 길게 하고싶을 경우에는 배선 굵기를 크게 하여 정격전압의 2% 이하가 되도록 한다.
30.8 * L * I
e = ---------------- (삼상3선식배선)
1000 * A
e : 전압강하(V)~200V이면 4V 이하가 되도록 한다.
L : 전선길이 (m)
I : 전류(A)~에어컨 표시전류의 1.2배 이상으로 추정한다.
A : 전선의 단면적 (mm2)
⑷ 진상콘덴서
인버터기(inverter機)에서는 진상콘덴서를 장착해서는 안 된다.
출처 :태그공부중의 블로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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