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의소리

챠트보는법 (* 3 편 ) 미주 환경청 교재 중심 챠트: Online Learning Class and Practice.

heatingkim 2020. 3. 24. 12:35

챠트보는법 (* 3 편 ) 미주 환경청 교재 중심 챠트: online Learning Class and Practice.

      

■ 좀더 확실한 냉매취급에 대한 문제해결을 위하여 짚고가야할 몇가지가 있는것 같아 알아보려 합니다.

■ 특히 잘못된 정보가 소비자에게 전달되고 있다면, 현장에서 28여년간 기초교육에 서있던 *보조기사에게도 책임이 있는것이겟지요.

■ 1992년이후 미주에서는 환경보호문제중 대기상층권의 오존층 파괴문제로 에어컨에 사용하던 냉매교체를 수차례 변경하면서 충전하는 방법에 변화를 가져오게 되면서 교육훈련 과정에 한가지인 냉매취급자격증 소지를 강요하게 됩니다.

■ 그러면 기초적인 에어컨 충전방법을 알아볼까요 ?

■ 미환경청에서는 다음과 같이 몇가지 방법을 제시하며, *보조기사가 사용하는 교과서 * 미주 냉동교재 개정판 20편 (* Modern Refrigeration & Air Conditioning, 20th Edition, Chapter 20. )을 통하여 알아보려 합니다.

● Package Unit. (* 한가지 프레임안에 응축기, 압축기, 수액기 탱크, 기화기가 포함된 경우. )

(* RTU: Roof-Top-Unit : 주로 상업용건물 지붕에 설치되여 있는 경우. )

● Split System (* 실외기와 실내기가 별도로 배관으로 연결되여 있는 경우.//해외에서 시스템유닛 (?)이라 부르는것으로 이해하고 있읍니다. )


■ 냉매충전 방법:

1. 제품에서 요구하는 (* Name Plate ) 냉매량을 저울로 달아서 충전하는 방법.


2. 실외기와 실내기의 거리가 제품요구 사항과 다른경우, 배관사이즈와 거리에 따라 보충 충전.


3. 위와 같은 제품사항을 알수 없는 경우.

@ 모세관 사용의 경우: 과냉도 측정 충전// Subcooling charge.

@ 팽창변 사용의 경우: 과열도 측정 충전// Superheat charge.


■ 과냉도 측정 충전 방법:

과냉도측정이란 압축기 (* Compressor )에서 응축기(* Condenser )에 들어가기전의 토출 압력/온도를 실외 주변온도에 연계하여 추정한후, 응축기 (* Condenser. )를 통하여 열손실//교환을 통한 편차계산 수치를 과냉도라 표시하기에, 하나의 예를 들어 보려 합니다.

(* 응축기 (* Condenser )를 통과하면서 열을 외부로 빼앗기게 되면 고압의 기체가 고압고온의 액체로 변화하는 과정 (* Condensation. )의 온도편차를 과냉도라 부릅니다. )

예:

1) 실외온도: 85도 화씨// 29.4도 섭씨.


2) 압축기 토출 온도 (* Heat of Compression. ): 30도화씨 // 16.7도 섭씨.

(* 토출온도는 실외온도에 따른 비례 적용: 실외온도 75도화씨//23.9도 섭씨에서 실외온도 95도화씨//35도섭씨를 에어컨 가동 적정온도라 정하여 계산. )


3) 실제가동 고압 기체 압력//실외 온도 85도화씨의 경우.

85. + 30. = 115도화씨 토출온도. // 46.1도 섭씨.


4) 실제 고압 게이지의 압력은. 챠트사용하여

R-22의 경우. : 115도화씨. // 46.1도섭씨. = 240 + psig

R-410A의 경우: 115도화씨//46.1도섭씨. = 385 + psig.

■ 과냉도측정:

1. 실외 온도 측정.

2. 실제 가동 압축기 토출 압력//온도 측정.

(* 실외 온도에 비례한 압축기 토출 온도를 계산하여 합하여 주기: 실외온도 + 30도화씨//16.5도섭씨,

85도화씨 + 30도화씨 토출 온도. = 115도화씨 실제 압축기 토출온도. = _______psig.

R-22의 경우 : 115도화씨. = 225.8 ~ 259.3 = 238.0 psig

R-410A의 경우: 364.8 ~ 417.4. = 390.0 psig.

(* 계산오차 10%. R-410A 의 경우 실제 냉매액 배관 압력은 열효율 흡수력이 높은 관계로 실제 과냉도 온도는 낮을수도 있기에 항상 제품회사 설명서를 참조하여야 합니다. )

(* 과냉도 측정은 항상 모세관 사용, 피스톤을 팽창변으로 사용할때 적용하기로 합니다. )


■ 과열도측정:

1. 저압 게이지 압력//온도 챠트 측정 .

2. 저압 배관 온도 측정.

3. 제품 회사 허용 과열도 확인 (* 미환경청의 경우 15도화씨.// 5~6도섭씨. )

실제 저압 토출 배관 온도 측정. -- 실제 가동 저압 압력/온도측정. = 과열도.

(* 실제 가동 압력/온도//기화기 냉매의 온도에 덧붙여진 //과열 //잠열//Latent Heat of Vaporization // 기화시의 온도계로 표시할수 없는 온도를 토출배관에 실제로 측정할수 있는 상태. )


■■ 실제 현장에서는 정확한 게이지와 온도계 사용으로 쉽게 과냉도및 과열도를 추출 충전할수 있으며, 최근 디지털 게이지 옵션사항으로 더쉽게, 빠르게 정확한 충전을 할수 있기도 합니다.


■ 실제 응축기 토출 배관 압력//온도 측정.

■ 실제 사용가능 현재 실외온도 비교 편차 적용.

■■■ 아세요 ?

● 냉매회수는 공조인의 의무사항입니다.

● 냉매취급자격증 소유는 공조인의 의무사항입니다.

● 냉매회수 관련 교육및 훈련은 공조인의 의무사항입니다.

● 냉매회수 관련 안전 작업은 공조인의 의무사항입니다.

■■■ 올려드리는 답글 형식의 글들은 미환경청 SNAP 프로그램과 미주 모던냉동 교과서 개정판 20편 쳅터 20편에서 인용하여 올려드립니다.

■■■ 미주 모던냉동 교과서 구입은 인터넷에서 직접 구입 하실수 있읍니다.

■■■ 올려드리는 조항들은 모두가 국제저작권 보호에 적용되기도 하기에 협조를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