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 압축기 자체의 과열 발생의 주 요인은 크게 다음 세가지로 요약할 수있다.
1) 높은 압축비
2) 높은 리턴 가스 온도
3) 부적절한 압축기 냉각
42. 그중 첫번째인 높은 압축비는 작동중 저압을 너무 낮게 유지하든지 과도하게 응축 압력이 높다든지 혹은 위 두가지가 겹치든지의 경우이다. 압축기를 장기간 안전하게 유지하기 위해서는 가능한 낮은 압축비로 운전하는 것이며, 특히 저온장치에서 과열은 압축기 고장의 첫번째 요인으로 꼽히고 있다.
43. 냉동기사사 장치를 조정하여 흡입압력이 정상으로돌아왔다면 팽창변으로 들어가는 냉매액의 흐름이 일정하게 유지되도록하라. 그리고 팽창변의 과열도를 공장에서 제작시에 설정한 최소한의 값으로 유지되도록 하는 것이 좋다.
44. 높은 토출 압력은 장치에서 많은 문제를 발생체하는 원인이며 경우에 따라서 응축 불량의 문제도 발생된다. 첨가해서 말하면 압축기에서 과도한 열이 발생되고 고압이 과도하게 높으면 실린더내에서 재팽창이 일어나므로 압축기의 능력이 현저히 감소되게 된다.
45. 낮은 흡입 압력은 작은 증발기나 과도하게 큰 압축기나 흡입 배관의 규격이 현저히 적다든지 하는 부품이나 장치중의 연결기기(응축기,EXP,V)의 부조화나 설비 잘못에 기인된다.
46. 지나친 흡입 압력 저하는 가스의 밀도가 낮아지고 압축기의 냉각을 불만족스럽게 하며 압축기의 능력의 현저한 감소를 초래하게 된다. 예를 들면, -37도의 증발온도에서 0.17kg/m2의 흡입 압력 강하는 약 18%의 압축기 능력 강하를 야기시킨다.
47. 또한가지는 흡입 배관이 보온이 안되었거나 뜨거운 장소를 거쳐가게 하는 것도 흡입 가스 온도 상승의 요인이 된다
48. 압축기 과열의 여러 요인에 부가해서 모든 공기 냉각 방식의 압축기에는 압축기를 냉각할 공기의 양이 주요관건이 되며 흡입 가스 온도가 32도이거나 그 이하의 흡입 가스 냉각 방식의 압축기에는 압축기 몸체나 헤드 냉각을 위하여 적어도 33m3/M의 공기냉각 속도가 요구된다. 만일 공냉식 응축기 휀이 이런 조건들(충분한 풍량이나 필요한 최소한의 풍속)을 충족시키지 못한다면 이를 대체할 보조 냉각 휀이 반드시 있어야 한다.
49. 압축기를 안전하게 장기적으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적정한 윤활이 생명이며 이를 위해서 윤활유 안전 사용 온도가 허용치 이하로 유지되도록 하는 것이 필수 요건이다. 참고로 윤활유 특성을 몇가지 들면,
1) 냉동기용 윤활유는 177도 이상에서는 그 성분이 변해버리며,
2) 155도에서 160도에서는 증기화되거나 유의 점도가 저하되어 피스톤 링이나 실린더 벽의 마모의 원인이된다.
50. 그러나 우리는 압축기 내부에서는 온도를 측정할 수가 없다. 압축기의 토출번 직후의 냉매 가스 온도는 전도와 대류현상으로 톨출측 서비스 발브에서 약 15cm 떨어진 곳에서 온도를 측정할 경우 토출변 직후의 온도보다 28도에서 42도 낮게 측정되는 바 이는 과열이라는 측면에서는 오히려 온도를 낮게 하는 요소가 된다.
1) 높은 압축비
2) 높은 리턴 가스 온도
3) 부적절한 압축기 냉각
42. 그중 첫번째인 높은 압축비는 작동중 저압을 너무 낮게 유지하든지 과도하게 응축 압력이 높다든지 혹은 위 두가지가 겹치든지의 경우이다. 압축기를 장기간 안전하게 유지하기 위해서는 가능한 낮은 압축비로 운전하는 것이며, 특히 저온장치에서 과열은 압축기 고장의 첫번째 요인으로 꼽히고 있다.
43. 냉동기사사 장치를 조정하여 흡입압력이 정상으로돌아왔다면 팽창변으로 들어가는 냉매액의 흐름이 일정하게 유지되도록하라. 그리고 팽창변의 과열도를 공장에서 제작시에 설정한 최소한의 값으로 유지되도록 하는 것이 좋다.
44. 높은 토출 압력은 장치에서 많은 문제를 발생체하는 원인이며 경우에 따라서 응축 불량의 문제도 발생된다. 첨가해서 말하면 압축기에서 과도한 열이 발생되고 고압이 과도하게 높으면 실린더내에서 재팽창이 일어나므로 압축기의 능력이 현저히 감소되게 된다.
45. 낮은 흡입 압력은 작은 증발기나 과도하게 큰 압축기나 흡입 배관의 규격이 현저히 적다든지 하는 부품이나 장치중의 연결기기(응축기,EXP,V)의 부조화나 설비 잘못에 기인된다.
46. 지나친 흡입 압력 저하는 가스의 밀도가 낮아지고 압축기의 냉각을 불만족스럽게 하며 압축기의 능력의 현저한 감소를 초래하게 된다. 예를 들면, -37도의 증발온도에서 0.17kg/m2의 흡입 압력 강하는 약 18%의 압축기 능력 강하를 야기시킨다.
47. 또한가지는 흡입 배관이 보온이 안되었거나 뜨거운 장소를 거쳐가게 하는 것도 흡입 가스 온도 상승의 요인이 된다
48. 압축기 과열의 여러 요인에 부가해서 모든 공기 냉각 방식의 압축기에는 압축기를 냉각할 공기의 양이 주요관건이 되며 흡입 가스 온도가 32도이거나 그 이하의 흡입 가스 냉각 방식의 압축기에는 압축기 몸체나 헤드 냉각을 위하여 적어도 33m3/M의 공기냉각 속도가 요구된다. 만일 공냉식 응축기 휀이 이런 조건들(충분한 풍량이나 필요한 최소한의 풍속)을 충족시키지 못한다면 이를 대체할 보조 냉각 휀이 반드시 있어야 한다.
49. 압축기를 안전하게 장기적으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적정한 윤활이 생명이며 이를 위해서 윤활유 안전 사용 온도가 허용치 이하로 유지되도록 하는 것이 필수 요건이다. 참고로 윤활유 특성을 몇가지 들면,
1) 냉동기용 윤활유는 177도 이상에서는 그 성분이 변해버리며,
2) 155도에서 160도에서는 증기화되거나 유의 점도가 저하되어 피스톤 링이나 실린더 벽의 마모의 원인이된다.
50. 그러나 우리는 압축기 내부에서는 온도를 측정할 수가 없다. 압축기의 토출번 직후의 냉매 가스 온도는 전도와 대류현상으로 톨출측 서비스 발브에서 약 15cm 떨어진 곳에서 온도를 측정할 경우 토출변 직후의 온도보다 28도에서 42도 낮게 측정되는 바 이는 과열이라는 측면에서는 오히려 온도를 낮게 하는 요소가 된다.
출처 : 냉동&공조인의 쉼터
글쓴이 : refcom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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