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상식

[스크랩] 토마토, 먹어도 먹어도 물리지 않는 싱그러움.

heatingkim 2016. 7. 16. 20:43
토마토, 먹어도 먹어도 물리지 않는 싱그러움

    

       



 뜨거운 한여름이 제철, 노화방지·면역력 강화

▶ 잼·소스·케찹으로 만들어, 두고두고 먹어도 좋아

맛이 진한 여름의 플럼 토마토.

낮은 칼로리 덕분에 다이어트 식품으로 인기 만점인 토마토는 태양이 뜨거운 여름이 제철이다. 붉은색의 토마토에는 항산화 물질인 리코펜이 풍부해 노화방지에 좋고 면역력 강화에도 효과가 있다. 특히 자외선 차단 효과가 있어 피부손상을 예방해주기 때문에 햇볕이 뜨거운 여름철에는 많이 먹을수록 좋은 음식이기도 하다. 토마토는 그냥 먹는 것보다 살짝 익혀 먹을 때 영양분 섭취가 쉽다. 달걀 등과 함께 기름에 볶아 먹거나 끓는 물에 살짝 데쳐서 껍질을 벗겨 준비해 두면 요리에 쉽게 사용할 수 있다. 늦 여름에는 빨갛게 잘 익은 토마토를 많이 구입해 토마토 소스나 잼을 만들어 저장해두면 좋다. 일년 중 가장 맛있는 여름의 토마토를 저장하는 레서피를 알아보자.

토마토 잼.


<토마토 잼>
▶재료
잘익은 플럼 토마토 1.5파운드(꼭지를 제거하고 다진다), 설탕 1컵, 라임즙 2큰 술, 생강 간 것 1큰 술, 큐민(cumin)가루 1작은 술, 시나몬 가루 1/4작은 술, 마늘 간 것 1/8작은 술, 소금 1작은 술, 고운 고춧가루(또는 카이앤 페퍼)1/4작은 술
▶만들기
1. 모든 재료를 바닥이 두꺼운 소스 팬에 넣고, 중간불로 가열한다.

2. 나무 주걱으로 저어주면서 끓어 오를 때까지 끓인다.

3. 끓으면 불을 낮추고 가끔 저으면서 1시간 정도 졸인다. 수분이 증발하고 걸쭉한 잼의 질감이 되도록 졸이면 된다.

4. 간을 보고 소금을 가감한다. 병에 옮겨 담아 밀봉한다.

▶팁 
여름의 잘익은 플럼 토마토는 껍질이 얇기 때문에 껍질을 제거하지 않고 사용해도 된다. 하지만 더 부드러운 질감을 원하면 토마토에 십자 칼집을 내어 끓는물에 데쳐서 껍질을 벗겨내고 잼을 만들면 된다. 토마토 원래의 진한 맛에 달고 매운맛이 가미된 잼이다. 아침식사로 빵에 발라 달걀을 얹어 먹거나, 샌드위치용 스프래드로 사용해도 된다. 치즈와 함께 얹어 카페나를 만들거나 오믈렛과 볶음밥에 얹어 먹어도 맛있다.

여름의 맛있는 토마토로 만들어 저장해 두고 먹는 토마토 소스


<장기간 보관하는 토마토 소스>
▶재료 
잘 익은 토마토 25파운드, 초록색 피망 4개, 양파 큰 것 4개, 토마토 페이스트 6온스 크기 4캔, 카놀라 오일 1컵, 설탕 2/3컵, 소금 1/4컵, 마늘 8쪽 다진 것, 말린 오레가노 4작은 술, 말린 파슬리 2작은 술, 말린 베이즐 2작은 술, 레드 페퍼 플레이크 2작은 술, 우스터세어 소스 2작은 술, 월계수 잎 2장, 레몬즙 1컵+2큰 술, 1쿼터 유리병 9개
▶만들기
1. 큰 냄비에 물 8컵 정도를 채우고 끓인다. 토마토는 잘 씻어서 십자로 칼집을 내 둔다.

2. 물이 끓으면 토마토를 넣어 1분 후에 꺼내서 껍질을 모두 벗기고 4등분으로 자른다.

3. 푸드프로세서에 피망과 양파를 넣어 곱게 다진다.

4. 큰 냄비에 토마토, 피망과 양파 다진 것, 오일, 설탕, 소금, 마늘, 허브, 우스터세어 소스와 월계수 잎을 넣고 센불로 가열해 끓인다.

5. 끓어 오르면 불을 낮추고 뚜껑을 열어 4시간 정도 가열하며 졸인다. 가끔 저어주고 월계수 잎을 꺼내 버린다.

6. 유리병은 뜨거운 물에 소독해 두고 9개의 유리병에 각각 2큰 술의 레몬 즙을 나눠 담는다.

7. 뜨거운 토마토 소스를 병에 나눠 담는다. 중간에 공기 주머니가 생기지 않도록 하고, 입구에서 1/2인치 정도의 공간을 남겨둔다.

8. 뚜껑을 닫고 끓는 물에 40초 동안 담갔다가 꺼낸다.

직접 만드는 특별한 케찹


<케찹>
▶재료 
붉은 양파 큰 것 1개, 셀러리 스틱 1개, 올리브오일 약간, 손톱크기의 생강, 마늘 2톨, 빨간 고추 1/2개, 베이즐 한 묶음, 코리앤더씨 1큰 술, 정향 2개, 후추 1작은 술, 잘 익은 플럼(plum) 또는 체리 토마토 또는 캔에 든 플럼 토마토 3파운드, 레드 와인 식초 3/4컵+2큰 술, 황설탕 1/2컵
▶만들기
1. 채소는 모두 듬성 잘라 굵게 다진다. 마늘, 생강, 붉은 고추는 곱게 다진다.

2. 바닥이 두꺼운 소스팬에 올리브오일을 두르고 먼저 마늘, 생강, 고추, 베이즐, 코리앤더 씨, 정향을 넣고 볶는다.

3. 토마토를 제외한 채소를 넣고 소금과 후추로 간하여 볶는다. 부드럽게 익으면 토마토와 차가운 물 1/2컵을 넣어 계속해서 끓인다. 끓어 오르면 양이 1/2로 줄어들 때까지 졸인다.

4. 핸드블랜더로 3을 곱게 간다. 블랜더나 푸드 프로세서에 옮겨 담고 갈아도 된다.

5. 4에 식초와 설탕을 넣어 약한 불로 끓이면서 졸인다. 케찹과 같은 농도가 될 때까지 졸인다.

6. 간을 보고 소금과 설탕으로 가감한다. 식혀서 밀폐용기에 담아 냉장보관하면 6개월까지 먹을 수 있다 



출처 : 워싱톤 한인 냉동기술인 협회
글쓴이 : 메릴랜드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