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상식

[스크랩] 곰팡이, 생감자 갈아 닦으면 말끔… 모기 쫓는 데는 계피 놔두면 효과.

heatingkim 2016. 7. 14. 13:40
곰팡이, 생감자 갈아 닦으면 말끔… 모기 쫓는 데는 계피 놔두면 효과.

   

 


천연 재료 살균·탈취제

최근 가습기살균제 사태 등이 연이어 불거지면서, '노케미족(No-Chemi 族, 인공 화학 물질을 사용하지 않는 사람)'이 늘고 있다. 살균제·섬유탈취제 같은 인공 화학 제품을 쓰지 않고 자연·천연 재료를 이용해 살균·세척, 곰팡이 제거, 냉장고 탈취 등의 효과를 보는 것이다. 상명대 화학과 강상욱 교수는 "천연 재료는 시중에 나와 있는 화학 제품만큼은 아니지만, 세정 등의 효과는 충분하다"고 말했다. 천연 재료로 살균·탈취 등의 효과를 볼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본다.

▷감자로 곰팡이 제거=욕실 타일 사이, 싱크대 주변 곰팡이를 제거하려면 감자를 이용하면 된다. 감자에 풍부한 녹말 성분은 끈끈하고, 분자 조직이 넓은 그물망처럼 생겼다. 강상욱 교수는 "분자 조직 사이사이에 곰팡이가 들러붙을 수 있어 곰팡이 제거에 효과적"이라고 말했다. 감자 간 것을 수건 등에 묻혀 곰팡이 생긴 부분을 문지르거나, 고무장갑 등을 끼고 감자 간 것을 손에 묻혀 바로 문질러도 된다.

▷우유로 냉장고 탈취=냉장고 속 각종 식품이 악취를 유발한다면 우유를 사용해보자. 우유에는 흡착력이 강한 지방·단백질이 풍부해서, 냄새를 유발하는 황화합물 같은 물질을 빨아들인다. 우유를 컵 등에 따른 뒤 랩으로 씌우고, 구멍을 여러 개 뚫어서 냉장고 안에 두면 된다. 숯을 이용해도 된다. 숯은 표면에 미세한 구멍이 많고, 감자처럼 분자구조가 그물망 같아서 냄새 유발 물질이 잘 달라붙는다. 숯은 통째로 냉장고 안에 놔두면 된다.

신지호 헬스조선 기자
신지호 헬스조선 기자

▷계피로 모기 퇴치=계피 향은 모기가 싫어하는 냄새로 알려져 있다. 계피나 통계피를 접시·양파망에 담아 집안 곳곳에 놓거나 걸어두면 된다. 계피조각 1~2개를 베갯잇에 넣어 두고 향이 배어 나오게 만들면 자는 동안 모기의 접근을 줄일 수 있다.

▷베이킹소다로 세척·살균=과일을 씻거나 장난감 등을 세척할 때 베이킹소다를 이용하면 좋다. 강상욱 교수는 "베이킹소다는 세균 등을 끌어당긴 뒤 세균의 세포막을 파괴해 살균 효과를 낸다"고 말했다. 과일·물건·그릇 등을 씻을 때 베이킹소다를 뿌려 문지른 뒤 물에 헹구면 된다.




출처 : 워싱톤 한인 냉동기술인 협회
글쓴이 : 메릴랜드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