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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eatingkim 2011. 9. 26. 10:52
유도전동기의 기동방식

 

유도전동기의 기동방식


기동법

전전압(全電壓)
직입기동

감전압기동

Y-△기동

콘돌파기동

리액터기동

1차저항기동

회로구성

 

전동기에 최초부터 전전압을 인가하여 기동

 

결선으로운전하는 전동기를 기동시만 Y로 결선을하여 기동전류를 직입 기동시의 로 줄인다

V결선의 단권변압
기를 사용해서 전동기에 인가 전압을 낮추어서 기동

 

전동기의 1차측에
리액터를 넣어 기동시의 전동기의
전압을 리액터의 전압 강하분 만큼 낯추어서 기동

리액터기동의 리액터 대신 저항기를 넣은 것

 

  

전동기 본래의
큰 가속 토오크가
얻어져 기동시간
이 짧다
. 부하를
연결한 채로 기동
이 가능
값이 싸다

최대 기동전류에
의한 전압강하를
경감 시킬 수 있다 감압기동 가운데 서는 가장 싸고 손쉽게 채용 할 수 있다

탭의 선택에 따라 최대 기동전류, 최소 기동 토오크가 조정이 가능하며 전동기의 회전수가 커짐에따라 가속 토오크의 증가가 심하다

탭 절환에 따라 최대 기동 전류 최소 기동 토오크 가조정가능 전동기의 회전수가 높아짐에 따라 가속
토오크의 증가가 심하다
.

리액터 기동과 거의 같음 리액터 기동 보다 가속토오크의 증대가 크다

 

 

기동 전류가 크고
이상전압강하의
원인이 된다

 

최소기동 가속 토오크가 작으므로
부하를 연결한 채로 기동할 수 없다 기동한 후 운전으로 전환 될 때 전전압이 인가되서 전기적
,
계적 쇼크가 있다

가격이 가장 비싸다. 가속토오크가 Y-△ 기동과 같이 작다
최대 기동전류 최소 기동 토오크의 조정이 안된다

콘돌파 기동보다 조금 싸고 느린 기동이 가능하다

최소 기동 토오크
의 감소가 크다
. 적용 전동기의 용량은 7.5KW 이하

 

기동전류
ISt

500∼1000%

33.3%

25-42-64%
(
50-65-80%)

 50-65-80%
(
50-65-80%)

50-65-80%
(
50-65-80%)

기동토오크
TSt

100%이상

33.3%

25-42-64%
(
50-65-80%)

 25-42-64%
(
50-65-80%)

 50-65-80%
(
50-65-80%)

가속성

최대 기동토오크,
기동시 부하에 가해지는 쇼크가 크다

토오크의증가 적다, 정동토오크적다

토오크의 증가 약간 작음 정동토오크 약간 작음 원할한 가속

토오크의 증가가
매우 큼 원할한 가속

토오크의 증가가
매우 큼
, 정동토오크 대 원할한 가속

 

전원 용량이 허용
되는 범위내에서는 가장 일반적인 기동 방법으로 가능한 이방식이 가장 유리하다

5.5KW이상의 전동기로 무부하 또는 경부하로 기동
이 가능한 것
, 강압 기동에서는 가장 일반적임
공작기
, 크래셔

최대 기동전류를 특별히 억제할 수 있는 것
대용량 전동기 펌프
, , 송풍기, 원심분리기

, 송풍기, 펌프, 방직관계
CUSHION STARTER용 등의 부하에 적합

소용량전동기 (7.5KW 이하)에 한해서 리액터기동용 부하와 동일 적용

 


 

출처 : 냉동&공조인의 쉼터
글쓴이 : 나랑놀자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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