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전전압기동(직입기동: Line Start)
1) 개요
전동기에 직접 정격전압을 가하여 기동하는 방식
2) 특징
① 기동방식중 가장 간단하면서 경제적인 방식임.
② 전전압 기동시 기동 전류가 4.5~5배 가 걸린다.
③ 기동 토오크도 적다.
④ 5kW이하의 소형에 주로사용하며 기동 토오크가 크게 필요하지 않는 곳에 사용.
⑤ 전원 용량이 기동전류에 충분히 견딜 수 있어야 한다.
⑥ 발전소에 사용하는 대부분의 기기들이 해당된다.
전력이 풍부하고 기동전류에 견딜수 있도록 수전설비들이 갖추워져 있기 때문임.
⑦ 전동기에 필요한 결선가닥은 3가닥임.
⑧ 전동기 본래의 큰 가속 토오크가 얻어져 기동시간이 짧다. 부하를 연결한 채로 기동
이 가능함.
2. Y-Δ 기동(Star Delta기동)
1) 개요
범용으로 사용되는 일반적인 기동방식으로 전동기 3상권선의 각상의 양단에서 U.V.W 및
X.Y.Z의 6개의 단자를 뽑아 놓고 기동초기에는 모타의 고정자 권선을 Y로 결선되고록 하고 기동이 완료된 후 Δ결선으로 전환되도록 하는 방식.
2) 특징
① 기동전류가 전부하의 1.5~2배 정도면 된다.(직입기동의 1/3정도의 기동전류면 된다.)
② 기동 토오크도 1/3로 감소한다. 기동시 부하가 크게 걸리지 않은 경우에 채용.
③ 결선을 기동초기에서 정상운전으로 바뀔 때 전선의 결선을 자동으로 변환할 수 있는 전
자개폐기를 설치하여야 한다.
④ Y결선에서 Δ결선으로 전환될 경우 순간적으로 전원이 차단되므로 전류의 돌인(突入)이 생긴다.
3. 콤펜세이터기동
: 일명 기동보상기에의한 기동(Auto-transformer기동), Compensator 기동, 또는 콘돌파 기동등으로 불리운다.
1) 개요
전원과 전동기간에 기동 보상기를 접속하여 기동하는 방식.
기동보상기는 일종의 단권변압기이며 보통 2차측에 50%, 65%, 80%전압의 3종의 탭이 설치되어 있다.
이방식은 기동시에는 기동보상기에 의해서 감압된 전압을 전동기 단자에 인가하고 전동기가 가속된 후에는 기동보상기를 떼어내서 전동기 단자에 전전압을 인가한다. 즉 기동초기에만 전압을 낮추어 기동하고 기동이 완료한 후에는 전전압이 인가되도록 하는 방식임.
2) 특징
① 전동기토오크는 2차 전압의 제곱에 비례하여 감소하고 전류는 탭전압에 비례하여 감소한다.
② 전동기의 출력이 커서 Y-Δ결선으로 무리가 따르는 경우와 전압이 고전압인 경우에 주
로 사용된다.
③ 단권변압기의 가격이 비싸므로 기동방식중 가격이 가장 비싸다.
④ 이기동 방식도 Y-Δ기동 방식처럼 전전압으로 전환될 때 순간적으로 전원이 차단되므로 전류의 돌인(突入)이 생긴다.
⑤ 기동 보상기의 탭의 선택에 따라 최대 기동전류, 최소 기동 토오크가 조정이 가능하며
전동기의 회전수가 커짐에따라 가속 토오크의 증가가 심하다
⑥ 토오크의 증가 약간 작음.
⑦ 정동토오크 약간 작음(안정적인 기동이 이루워진다.)
⑧ 최대 기동전류를 특별히 억제할 수 있는 곳에 사용.
4. 리액터 기동(Rector기동)
1) 개요
기동시에 전동기와 직렬로 리액터를 삽입하여 가속후 단락하는 방식.
기동이 진행됨에 따라 전동기 단자 전압이 상승하여 토오크가 증가한 다음에 리액터를 단락하기 때문에 전류의 돌입이 적고 원활한 기동을 할 수 있다.
전류가 전동기단자에 인가되는 전압에 비례해서 감소하고 토오크는 제곱으로 감소한다.
2) 특징
① 탭 절환에 따라 최대 기동 전류, 최소 기동 토오크 조정가능.
② 전동기의 회전수가 높아짐에 따라 가속 토오크의 증가가 심하다.
토오크의 증가가 매우 큼 원할한 가속
③ 콘돌파 기동보다 조금 싸고 느린 기동이 가능하다
④ 요구되는 토오크와 전원용량의 크기에 따라 채용할 수도 없는 경우가 있다.
1) 개요
전동기에 직접 정격전압을 가하여 기동하는 방식
2) 특징
① 기동방식중 가장 간단하면서 경제적인 방식임.
② 전전압 기동시 기동 전류가 4.5~5배 가 걸린다.
③ 기동 토오크도 적다.
④ 5kW이하의 소형에 주로사용하며 기동 토오크가 크게 필요하지 않는 곳에 사용.
⑤ 전원 용량이 기동전류에 충분히 견딜 수 있어야 한다.
⑥ 발전소에 사용하는 대부분의 기기들이 해당된다.
전력이 풍부하고 기동전류에 견딜수 있도록 수전설비들이 갖추워져 있기 때문임.
⑦ 전동기에 필요한 결선가닥은 3가닥임.
⑧ 전동기 본래의 큰 가속 토오크가 얻어져 기동시간이 짧다. 부하를 연결한 채로 기동
이 가능함.
2. Y-Δ 기동(Star Delta기동)
1) 개요
범용으로 사용되는 일반적인 기동방식으로 전동기 3상권선의 각상의 양단에서 U.V.W 및
X.Y.Z의 6개의 단자를 뽑아 놓고 기동초기에는 모타의 고정자 권선을 Y로 결선되고록 하고 기동이 완료된 후 Δ결선으로 전환되도록 하는 방식.
2) 특징
① 기동전류가 전부하의 1.5~2배 정도면 된다.(직입기동의 1/3정도의 기동전류면 된다.)
② 기동 토오크도 1/3로 감소한다. 기동시 부하가 크게 걸리지 않은 경우에 채용.
③ 결선을 기동초기에서 정상운전으로 바뀔 때 전선의 결선을 자동으로 변환할 수 있는 전
자개폐기를 설치하여야 한다.
④ Y결선에서 Δ결선으로 전환될 경우 순간적으로 전원이 차단되므로 전류의 돌인(突入)이 생긴다.
3. 콤펜세이터기동
: 일명 기동보상기에의한 기동(Auto-transformer기동), Compensator 기동, 또는 콘돌파 기동등으로 불리운다.
1) 개요
전원과 전동기간에 기동 보상기를 접속하여 기동하는 방식.
기동보상기는 일종의 단권변압기이며 보통 2차측에 50%, 65%, 80%전압의 3종의 탭이 설치되어 있다.
이방식은 기동시에는 기동보상기에 의해서 감압된 전압을 전동기 단자에 인가하고 전동기가 가속된 후에는 기동보상기를 떼어내서 전동기 단자에 전전압을 인가한다. 즉 기동초기에만 전압을 낮추어 기동하고 기동이 완료한 후에는 전전압이 인가되도록 하는 방식임.
2) 특징
① 전동기토오크는 2차 전압의 제곱에 비례하여 감소하고 전류는 탭전압에 비례하여 감소한다.
② 전동기의 출력이 커서 Y-Δ결선으로 무리가 따르는 경우와 전압이 고전압인 경우에 주
로 사용된다.
③ 단권변압기의 가격이 비싸므로 기동방식중 가격이 가장 비싸다.
④ 이기동 방식도 Y-Δ기동 방식처럼 전전압으로 전환될 때 순간적으로 전원이 차단되므로 전류의 돌인(突入)이 생긴다.
⑤ 기동 보상기의 탭의 선택에 따라 최대 기동전류, 최소 기동 토오크가 조정이 가능하며
전동기의 회전수가 커짐에따라 가속 토오크의 증가가 심하다
⑥ 토오크의 증가 약간 작음.
⑦ 정동토오크 약간 작음(안정적인 기동이 이루워진다.)
⑧ 최대 기동전류를 특별히 억제할 수 있는 곳에 사용.
4. 리액터 기동(Rector기동)
1) 개요
기동시에 전동기와 직렬로 리액터를 삽입하여 가속후 단락하는 방식.
기동이 진행됨에 따라 전동기 단자 전압이 상승하여 토오크가 증가한 다음에 리액터를 단락하기 때문에 전류의 돌입이 적고 원활한 기동을 할 수 있다.
전류가 전동기단자에 인가되는 전압에 비례해서 감소하고 토오크는 제곱으로 감소한다.
2) 특징
① 탭 절환에 따라 최대 기동 전류, 최소 기동 토오크 조정가능.
② 전동기의 회전수가 높아짐에 따라 가속 토오크의 증가가 심하다.
토오크의 증가가 매우 큼 원할한 가속
③ 콘돌파 기동보다 조금 싸고 느린 기동이 가능하다
④ 요구되는 토오크와 전원용량의 크기에 따라 채용할 수도 없는 경우가 있다.
출처 : 냉동&공조인의 쉼터 글쓴이 : refcom 원글보기 메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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